최대 330만원까지 지원?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 방법 알아보기 – 2023년도

Photo of author

By kim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정부지원금은 상반기에만 5000억 이상 규모의 예산으로 편성되었다고 한다. 그럼 도대체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은 누구이고 방법은 무엇일까?

5분만 시간투자 해서 이 글을 읽는다면 누구나 간편하게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으니 꼭 읽어보길 바란다.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 확인하기

아래에서는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과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1. 근로장려금이란?

근로장려금은 소득이 적은 개인에게 지원하는 지원금 중 하나이다. 근로장려 차원으로 지원하는 제도인 만큼 재산과 소득요건을 갖춰야 신청이 가능하지만 그 외 별다른 조건이 없어서 까다롭지 않은 편에 속한다.

실제로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이 지났더라도 신청이 가능하니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더라도 당장 신청이 가능하다. 다만 늦게 신청하면 그만큼 지급액에 차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꽁돈을 받을 수 있는 기회이니 당장 신청하는 것이 맞다.


2.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그럼 도대체 누가 신청이 가능한걸까? 아마도 글을 읽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일 것이다.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소득과 재산의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데 그 기준을 단독가구, 홀벌이가구, 맞벌이가구 이렇게 크게 3분류로 나누고 있다.

✅ 단독가구

연소득 2200만원 미만 / 최대 198만원 지원

단독가구란? 배우자와 부양자녀, 7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없는 가구

✅ 홀벌이가구

연소득 3200만원 미만 / 최대 285만원 지원

홀벌이가구란? 배우자 또는 부양자녀, 7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

✅ 맞벌이가구

연소득 3800만원 미만 / 최대 330만원 지원

맞벌이가구란? 신청인과 배우자의 각각 총급여액이 300만원 이상인 가구

여기서 연소득은 신청인 포함 세대원의 총 소득을 모두 합한금액을 뜻한다. 소득에는 근로소득, 사업소득, 이자 or 배당금 소득, 종교인 소득이 모두 포함되니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직장인인 경우 소득 산정이 쉽지만 사업자의 경우 순수익에 따른 조정률을 적용하여 주는데 조정률에 대한 정확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서 소득을 산정하기 바란다.

➡️ 사업자 소득 선정 기준 확인하기


3.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의 차이는?

근로장려금 외에 자녀장려금이라는 제도도 있다. 하지만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의 차이는 자녀가 있고 없고의 차이일 뿐 지원요건이 비슷한 제도이다.

즉 자녀가 있어서 자녀장려금 조건에도 충족되고 회사 혹은 사업을 하고 있어서 근로장려금 조건에도 충족된다면 둘다 신청이 가능하다.

자녀장려금 조건으로는 부부합산 총 소득이 4,000만원 미만이면서, 18세 미만의 부양자녀가 있는 경우 1인당 최대 8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니 정확한 신청 방법은 아래를 확인하기 바란다.

➡️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기준 확인하기


4. 근로장려금 신청 불가 대상

소득과 재산 조건은 만족했고 신청을 하려고 하는데 한가지 놓친 부분이 있다. 안타깝게도 근로장려금은 저소득층을 위한 제도이니 아래 사항에 해당된다면 신청이 불가하다.

✅ 대한민국 국적이 아닌 사람
✅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인 사람
✅ 거주자가 전문직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사람
✅재산 합계액이 2억원 이상인 경우


5. 근로장려금 지원금액 확인하기


지원금액은 아까도 간략하게 설명했지만 최대 330만원까지 지원을 해준다. 2022년에는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이였는데 무려 10%나 인상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단 신청 기간별, 재산별 지급액은 다음과 같이 차이를 두고 있다.

✅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을 한 경우
지급액 10% 차감

✅ 재산 합게액이 1억 4천 이상 ~ 2억 미만인 경우
지급액 50% 차감

✅ 국세 체납액이 있는 경우
지급액 30% 차감 후 체납액 충당


6.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신청대상은 알겠고 신청은 언제할 수 있는걸까? 근로장려금 신청은 상반기, 하반기 신청으로 나뉘고 정기신청까지 1년에 총 3번 신청이 가능하다. 상반기는 3월 / 하반기는 9월 그리고 정기신청은 5월이다.


7.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는 방법은 엄청 간단하다. 왜냐하면 친절하게도 신청대상이 된다면 국가에서 모바일 안내문을 보내주기 때문에 이를 열람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다만, 모바일 안내문을 못받은 경우 다음과 같이 신청을 하면 된다.

✅ 서면 안내문으로 받은 경우
홈텍스, ARS 전화로 신청 가능

➡️ 근로장려금 홈텍스로 5분만에 신청하는 방법


8.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자, 비교적 간단한 근로장려금 신청을 마쳤다면 나에게 꽁돈이 들어오는 날이 기다려질 것이다. 그럼 언제 지급이 될까?

아쉽게도 몇일에 정확하게 지급이 된다는 기준은 없다. 다만 매년 지급일을 살펴보면 신청일로 부터 약 3~4개월 정도 후에 입금이 된다. 즉 상반기 신청자는 6~7월 하반기 신청자는 12월 정기신청자는 9월쯔음 입금될 가능성이 크다.


이상으로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 방법에 대해서 디테일하게 살펴보았다. 신청 대상이 아니여서 못받는건 모르겠지만 몰라서 꽁돈을 놓치는 것은 너무 아깝지 않은가?

아래에서 추천하는 다양한 지원금 정보를 확인하고 조건이 맞다면 꼭 신청하자. 누가 밥을 떠먹여 주지 않으니 말이다.

➡️ 이사할때 부동산 중개보수 수수료를 지원한다고? – 복비 최대 30만원 지원받기

➡️ 카카오뱅크에서 100만원 지원금을 준다고? – 카카오뱅크 100만원 지원금 받는 방법

✅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 글

Leave a Comment